'기후변화 대응 도시계획 실행방안'이란 주제로 7일 청주시 도시재생허브센터에서 열린 지속 가능한 안전 충북의 길 포럼에서 내빈과 패널,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며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김용수기자 [충북일보] 올해 창간 20주년을 맞은 충북일보와 사단법인 한국물순환협회가 '지속가능한 안전 충북의 길'이란 주제로 공동 개최한 포럼이대단원의 막을 내렸다.이번 포럼은 1차 '기후위기, 무엇이 문제인가', 2차 '물 순환체계와 지속가능한 통합 물 관리', 3차 '기후변화 대응 도시계획 실행 방안'으로 진행됐다. 7일 청주도시재생허브센터 1층 어반아트홀에서 열린 마지막 포럼은 기후 변화로 인한 자연 재해로부터 안전한 도시를 만드는 방안에 초점이 맞춰졌다. ‘기후변화 대응 도시계획 실행방안’이란 주제로 7일 청주시 도시재생허브센터에서 열린 지속 가능한 안전 충북의 길 포럼 개회식에서 연경환 충북일보 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김용수기자 연경환 충북일보 대표이사는 개회사를 통해 "그동안 두 차례에 걸친 포럼을 통해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재인식하고 그 해결 방안으로 체계적인 물 관리의 소중함과 필요성을 절감했다"고 밝혔다.이어 "3차 포럼은 제기된 대안을 현실화하고 구체화하는 방안을 알아보는 귀중한 시간이 될 것"이라며 "충북일보는 앞으로도 충북의 대표 정론지로서 지역 현안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해결 방안을 찾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다하겠다"고약속했다. ‘기후변화 대응 도시계획 실행방안’이란 주제로 7일 청주시 도시재생허브센터에서 열린 지속 가능한 안전 충북의 길 포럼에서 하승재 한국물순환협회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김용수기자 하승재 한국물순환협회 회장도 개회사에서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재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물의 침투를 방해하고 있는 아스팔트와콘크리트 도로에 투수포장 기법 등을 적극 도입해 자연적 물 순환을 회복하고 홍수와 가뭄 등의 재해를 예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후변화 대응 도시계획 실행방안’이란 주제로 7일 청주시 도시재생허브센터에서 열린 지속 가능한 안전 충북의 길 포럼에서 정선용 충북도행정부지사가 축사를 하고 있다.ⓒ 김용수기자 정선용 충북도 행정부지사는 축사를 통해 "도시의 기후변화 대응은 공간 계획을 활용한 접근이 필요하다"며 "도시계획 수립 단계부터 재해에대응할 수 있도록 공간 구조와 토지 이용, 기반 시설과 건축물 등을 통합적으로 계획하고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포럼은 첫 순서로 주제 발표가 이뤄졌다. 송재민 서울대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교수는 '기후 안전도시를 위한 도시계획 방향', 권경호 ㈜스톰워터바이오 대표는 '도로를 물길로, 침수피해 저감을 위한 새로운 대안'에 대해 각각 발표했다.이들은 재해에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 침수 피해를 줄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해 좌중의 큰 호응을 얻었다. ‘기후변화 대응 도시계획 실행방안’이란 주제로 7일 청주시 도시재생허브센터에서 열린 지속 가능한 안전 충북의 길 포럼에서 주요 내빈과 참석자들이 주제발표를 경청하고 있다.ⓒ 김용수기자 이어진 토론은 이경기 ㈔주민참여도시만들기연구원 원장이 좌장을 맡았다. 이병재 국토연구원 국토환경·자원연구본부 연구위원, 임재빈 충남대 국가정책대학원 도시·환경정책전공 교수, 홍성조 충북대 도시공학과 교수, 권용석 경북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배민기 충북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전병제 한얼경제사업연구원 원장, 우재민 ㈜웃샘 EMR 사업총괄 부사장이 패널로 참가해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도시계획 수립에 대한 방안을 제시했다.이 위원은 '재해 예방형 도시 계획'을 설명한 뒤 "재해 위험의 전후만 보지 말고 훨씬 이전과 이후를 보는 관리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 교수는 기후 변화가 현실화된 상황에서 도시 계획적인 규제와 장치를 통해 문제를 예방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홍 교수는 "데이터를 활용해 장소별 위험도를 주민들에게 인식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며 "지자체는 지역에 맞는 데이터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권 위원은 재난안전 제도 운영의 여러 가지 애로 사항을 제기하며 "시민 의식을 개선하고 기후위기 시대에 안전한 환경을 갖출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배 위원은 "기후위기의 큰 주범은 도시화"라고 지적한 뒤 "재난은 위치가 가장 중요하며 앞으로 도시와 환경, 재난 계획이 공간으로 통합돼야 한다"고 피력했다. /충북일보 천영준 기자 -------------------------------------------------------------------------------------------------------------------------------------------------------------------------------------------- <발제1>"재해 효율적 예방 위해 도시 계획의 중요성 강조"송재민 서울대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교수최근 10년 간 자연재해로 인한 인명피해 증가기반시설 등 배치·규모 조정 통해 예방책 수립풍수해·산사태 등에 효과적 방재지구 활용 높여야 '기후변화 대응 도시계획 실행방안'이란 주제로 7일 청주시 도시재생허브센터에서 열린 지속 가능한 안전 충북의 길 포럼에서 송재민 서울대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교수가 '기후 안전도시를 위한 도시계획 방향'이란 주제로 발표를 하고 있다.ⓒ 김용수기자 [충북일보] 송재민 서울대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교수는 재해를 효율적으로 예방하기 위한 도시 계획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송 교수는 '기후안전 도시를 위한 도시계획 방향'에 대한 주제 발표에서 "최근 10년간 자연재해로 인한 인명 피해가 증가하고 있다"며 "도시 계획 수립을 통해 이런 피해를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또 "도시 계획을 세울 때 토지 이용, 기반 시설과 건축물의 배치와 규모 조정으로 예방적 대책을 세울 수 있다"며 계획이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 반드시 반영해야 할 수단을 제시했다. 그는 먼저 재해 취약성 분석 결과를 도시 계획에 담아야 한다고 했다. 기후변화 재해에 대응한 안전한 도시 구현을 위해 각종 재해를 대상으로 취약성을 분석하고 '도시·군 기본계획' 수립 시 활용하자는 것이다.풍수해와 산사태, 지반 붕괴, 이 밖의 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재지구의 필요성도 역설했다. 국토계획법에는 동일한 재해가 최근 10년 이내 2회 이상 발생해 인명 피해를 입은 지역 등을 의무 지정 대상으로 규정하고 있다. '기후변화 대응 도시계획 실행방안'이란 주제로 7일 청주시 도시재생허브센터에서 열린 지속 가능한 안전 충북의 길 포럼에서 송재민 서울대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교수가 '기후 안전도시를 위한 도시계획 방향'이란 주제로 발표를 하고 있다.ⓒ 김용수기자 송 교수는 "재해 위험이 예상되거나 지반이 약하고, 지진 발생이 우려되는 지역 등은 방재지구로 지정해 도시·군 관리계획에 따라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시 계획의 중요한 수단 가운데 하나로 시설의 결정·구조 및 설치 기준에 관한 규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그는 "교통과 공간, 유통·공급, 공공·문화체육, 방재, 보건위생, 환경기초 등의 시설은 모두 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라 위치와 규모를 결정해 도시·군 기본계획에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상은 도로와 철도, 공항, 주차장, 공원, 녹지, 학교, 공공청사, 사회복지시설, 도축장, 종합의료시설, 하수도, 빗물 저장과 이용 시설, 수질오염방지시설 등이다.해외 주요 도시의 계획을 사례도 들어 설명했다.2021년 수립된 영국 런던 계획에 대해 송 교수는 "지하 공간을 개발할 때 홍수 위험과 배수 영향, 토지와 구조 안전성, 소음과 진동, 먼지와 현장 폐기물 영향 등을 다각적으로 고려했다"며 "과거와 향후 홍수 위험이 있다면 비거주 용도로 지하실 사용을 제한했다"고 전했다.미국 뉴욕의 경우 일반적으로 100년 빈도로 발생하는 홍수위험 지역을 특별재해구역으로 지정하고 있다고 했다. 또 구역에 따라 인허가 서류에서 건축물과 부대시설, 설비가 침수 위험을 방어할 수 있도록 적절한 높이로 설치된 것을 증명하는 등 재해 예방에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다.이어 "이 같은 해외 사례는 기후 위험에 대한 장기적인 준비를 보여준다"며 "기후변화에 취약 지역 등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이나 가이드라인이 마련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도시 계획에서 기후 변화 대응과 방재에 대한 부분은 선언적 수준에 그치는 게 문제라고 지적한 뒤 안전한 도시 계획을 세우기 위한 방향을 제시했다.송 교수는 "도시 계획에서 기후 변화에 대한 저감, 적응, 재해위험 등의 중요도를 높이고 통합적으로 접근해야 한다"며 "과학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반시설 설계 규모와 입지 등에 대한 연구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재해 취약성 분석, 방재 지구 등 기존 도시계획 수단의 실효성을 강화하고, 스마트기술을 활용한 모니터링과 예·경보 시스템의 활성화 전략이 필요하다"며 "방재지구의 활용성을 높여 재해 예방 효과를 증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충북일보 천영준 기자 -------------------------------------------------------------------------------------------------------------------------------------------------------------------------------------------- <발제2>"도시 내 오픈 스페이스, 물관리시설 적용"권경호 ㈜스톰워터바이오 대표 '도로를 물길로…" 주제 발표일본 세타가야 댐 등 해외 빗물 관리 정책 소개청주산단·주변 8차선 도로 활용이동용 빗물댐 제안 '기후변화 대응 도시계획 실행방안'이란 주제로 7일 청주시 도시재생허브센터에서 열린 지속 가능한 안전 충북의 길 포럼에서 권경호 (주)스톰워터바이오대표가 '도로를 물길로, 침수 피해 저감을 위한 새로운 대안'이란 주제로 발표를 하고 있다.ⓒ 김용수기자 [충북일보] 권경호 ㈜스톰워터바이오 대표(박사)는 7일 기후 변화에 대응한 도시계획 실행방안으로 도시 내 오픈 스페이스(Open Space)에 빗물관리시설을 적용하는 방안을 제시했다.권 대표는 이날 '도로를 물길로, 침수피해 저감을 위한 새로운 대안'이란 주제발표에서 도시개발로 불투수층이 증가한 도시에서 집중호우 시 침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오픈 스페이스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오픈 스페이스는 공공건물·도로·주차장·광장·공원·녹지·운동장 등 건축물로 건폐돼 있지 않은 비건폐지를 의미한다. 권 대표는 지난 2017년 7월 15~16일 청주에서 발생한 수해를 언급하며 "도시개발에 따른 불투수층 증가는 강우 시 빗물이 땅속으로 침투하지 못하고 일시에 하천으로 유입돼 표면유출의 양과 속도를 증가시킨다"고 말했다.권 대표는 이상기후에 대응하고 있는 해외 사례 빗물 관리 사례를 소개했다. 독일 함부르크는 리사(RISA) 프로젝트로 다양한 오픈 스페이스에 빗물관리시설을 적용하고 있었고 미국 뉴욕은 건물 옥상 저류(blue roof)를 활용, 유출량을 감소시키고 있었다. ⓒ 김용수기자 스웨덴 스톡홀롬은 도로변 가로수의 생육 환경을 개선, 녹지를 확대해 빗물을 관리하고 있었다. 일본 동경도는 오픈 스페이스를 통해 물을 관리하기 위해 하나의 제도인 '호우대책 기본 방침'을 수립하고 분산형 빗물관리를 하고 있었다.권 대표는 "동경도 집중호우 시 하천이나 하수도로 통수시키는 방법과 대규모 저류조, 터널을 만들어 관리하는 방법, 분산형 투수 블럭이나 또는 식생 체류지 같은 것을 만드는 방법을 명문화했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에는 이를 더 강화해 2022년 개정안이 나왔다. 개정방향은 우수 저류를 위한 빗물 배수터널 확대, 하천에서 시가지로 물이 역류해 들어오는 것을 막는 방어막(역류방지 밸브) 설치, 민간의 저류·침투시설 사업대행자 인정 제도 창설 등 분산형으로 빗물을 저류하고 침투하는 것도 높이는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고 설명했다.권 대표는 동경도 세타가야 구의 빗물관리홍수 대응방안인 '세타가야 댐'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소개했다. 세타가야 구는 빈번하게 발생하는 도시 홍수에 대응하기 위해 분산형 빗물 관리시설을 적극적으로 설치하고 있는 곳이다. 세타가야 댐이란 도심에 실제 댐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소규모 분산형 빗물 관리시설(빗물 이용·침투시설 등)이 모여 마치 대규모 댐 역할을 수행한다는 의미로, 세타가야 구가 표방한 물순환 정책 슬로건이다.권 대표는 2017년 청주에서 발생했던 수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침수예경보와 연동하는 이동형 빗물댐' 설치를 제안했다.설치가 가능한 지역으로는 청주일반산업단지와 인근 8차선 도로를 지목했다. 해당 지역은 2017년 수해가 발생한 지역과 인접할 뿐 아니라 불투수 면적률은 높지만 인구 밀도는 낮고 교통량 상대적으로 적다는 점을 이유로 들었다.권 대표는 "8차선 도로 중심부 4차선 정도만 이동용 빗물댐을 조성해 주변에 범람한 물을 가두고 그다음에 그것을 일시적으로 저류한 다음 제한된 속도로 바깥으로 꺼내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다"고 제안했다. 이어 "당장 내년 여름에 청주에 홍수가 난다 해도 이상하지 않을 상황이다.기후변화로 봤을 때 6개월 안에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긍정적, 적극적으로 생각해 본다면 청주산단 안에 모든 도로를 물을 가두는 댐으로 생각해서 다양한 형태의 물을 저류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자고 제안하고 싶다"고 말했다. /충북일보 안혜주기자 --------------------------------------------------------------------------------------------------------------------------------------------------------------------------------------------<종합토론>‘기후변화 대응 도시계획 실행방안’기후변화 대응 도시계획 실행 방안 ‘기후변화 대응 도시계획 실행방안’이란 주제로 7일 청주시 도시재생허브센터에서 열린 지속 가능한 안전 충북의 길 포럼에서 이경기 (사)주민참여도시만들기연구원 원장의 사회로 패널들이 종합토론을 하고 있다.ⓒ 김용수기자 .이경기 (사)주민참여도시만들기연구원 원장 ◇이경기 (사)주민참여도시만들기연구원장(좌장)"송재민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교수는 국내외 다양한 사례를 통해 문제점을 진단하고 기후 안전에 강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수단이 무엇인지 살펴봤다. 권경호 ㈜스톰워터바이오 대표는 도시계획 시설과 관련해 실질·구체적인 사례와 비용을 분석했다. 이들의 발제 내용을 바탕으로 각계각층에서 어렵게 모신 토론자들의 의견을 듣겠다" 이병재 국토연구원 국토환경·자원연구본부 연구위원 △이병재 국토연구원 국토환경·자원연구본부 연구위원"'재해 예방형 도시 계획'은 상황 변화에 계속 적응해 나가는 대응 전략이다.비유적으로 말하자면, 도시 전체를 하나의 유기체로 인식하고 건강 관리하듯 재해 위험을 관리하라는 뜻이다. 방재지구 제도화도 이처럼 건강 관리의 일환이다. 내 몸이 어떤 체질인지 알면 위험 상황에 적응하기 유리하지 않겠나. 다만 이를 '문제 상황을 빨리 찾고 손 떼라'는 측면으로 이해해선 안 된다. 우려 사항이 보이면 외과 수술까지 진행해야 한다. 방재지구도 문제 상황이 우려되면 모니터링을 집중적으로 할 수 있어야 한다. 방재지구는 지켜보는 쪽에 가깝다. 그래서 인센티브 제도가 들어가게 됐다.건강 관리라는 관점에서 두 가지 열쇳말을 말하겠다. 최근 국토종합계획에 관여하면서 '전조 방재 체계'를 강조했다. 재해 위험의 직전·직후만 보지 말고, 훨씬 이전과 이후를 보는 관리해야 한다. 또다른 열쇳말은 '도시 급소'다. 물론 발생 가능성은 낮지만, 조그마한 충격으로도 도시가 궤멸될 수 있다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둬야 한다. 이 같은 우려 지역을 계속 파악하고 방어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임재빈 충남대 국가정책대학원 도시·환경정책전공교수 △임재빈 충남대학교 국가정책대학원 도시·환경정책전공 교수"분명한 건, 기후 변화는 우리 사회의 불확실성을 높인다는 사실이다.과거에는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이 뚜렷했다. 언제 비가 오고 언제 눈이 오는지 알지 않았나. 지금은 추운 계절인데 덥고, 눈이 와야 하는데비가 온다. 기후 변화가 현실화된 상황에서 불확실성이 커진다면 더 많은 예산을 수반할 것이다. 도시 계획적인 규제와 장치를 통해 문제를 예방해야 한다. 재난이 발생하면 신도시보다 구도시에서 큰 문제가 발생한다. 구도시 주민들을 신도시로 유도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다.또한 구도시에 남은 주민들이 어떻게 기후 불안정성에 대응할지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방재지구에 사는 주민들은 낙인효과에 부담을 느낀다. 이에 따른 인센티브를 주는 것도 방법이다. 재난 보험을 들어주고 금전적인 이익을 주는 것이다. 기후 변화 시대에 기술 대응도 중요하지만,결국에는 그 기술 비용을 어떻게 줄일지가 관건이다.데이터가 늘어나면 감당하기 힘들다. 익숙한 것만 취하다 보니 지레짐작으로 판단할 수 있다 스마트시티 방재전략을 짤 때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모니터링으로 그쳐선 안 된다. 인공지능을 통해 모니터링 데이터를 축약·판단해야 한다. 물론 그다음의 액션 플랜도 준비돼야겠다" 권용석 경북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권용석 경북연구원 선임연구위원"재난안전 제도들이 촘촘하게 운영되고 있으나 시행 부분에서 여러 가지 애로 사항이 있다.가장 큰 문제는 아무래도 공무원이다. 혹시라도 잘못될까 우려해 소극적으로 대응하는데, 이 부분을 해결하지 않는 이상 좋은 제도를 만든다 하더라도 공염불이지 않을까 싶다. 어떻게 아파트 가격을 올릴까 고민하는 시대에 살고 있는데, 홍수가 발생하면 엄청난 비용이 발생하고, 국가 보상이 현저히 적다. 개인이 거의 전담한다. 이런 상황에서 본인이 재해에 직면할 거라는 생각을 못하고 개발만 외치고 있다.시민 의식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예전처럼 먹고 사는 문제보다 건강하게 오래 사는, 개인의 취향을 누리기 위한 시대가 돼야 한다. 기후위기 시대에 안전한 환경을 갖출 필요가 있다. 인센티브가 핵심 열쇳말이다. '당신들이 살고 있는 이곳은 이만큼 위험합니다'라는 말은 나쁜 인상을 주지만, 알림을 준다. '위험에 대해 우리가 권고한 사항을 조치했을 때 인센티브를 지급하겠습니다' 이 정도는 괜찮다. 앞으로의 인센티브 개념은 피해 발생 시 공공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시민들에게 알맞은 보상이 주어져야 한다" 홍성조 충북대 도시공학과 교수 △홍성조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교수"정확한 자료와 증거를 기반으로 한 데이터를 활용해 장소별 위험도를 주민들에게 인식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우리는 이런 데이터를 지역에 기초한 데이터가 아닌 중앙정부에서 제공한 데이터에 의존하고 있다.지자체는 지역에 맞는 데이터를 모아서 연구자들과 협업해 이곳이 왜 위험한지 주민들을 설득할 수 있는 데이터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방재시설 설치도 중요하다. 설치를 위해선 용량도 개선하고 시설을 설치하기 위해선 돈이 필요하다. 현재 재정이 부족해 이를 진행하고 있지 못하는 상황이 빈번하다. 이 과정에서 민간의 도움이 필요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결국 공공과 민간이 함께해야 한다. 방재시설의 시각은 아직도 보수적이다. 정말로 순수한 방재시설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는 재정을 시나 도가 가지고 있는가. 대부분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 민간과 협업이 필요하다. 그동안 도시개발은 기후변화와 완화를 목표로 해왔는데 그런 도시들은 감염병 사태나 재난에 취약하다.우리가 정말 안전 측면이나 재해측면에서 본다면 지난 20년간 진행해왔던 도시계획에 대해서도 다시한번 생각해보는 것도 좋겠다" 배민기 충북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배민기 충북연구원 선임연구위원"기후위기의 큰 주범은 도시화다. 도시화가 이뤄진 역할 중 하나가 도시계획 때문이라고 생각한다.도시계획을 통해 개발되지 않았어야 하는 것들이 개발됐다. 도시계획이 기후위기의 주범이다. 도시계획은 경제적 논리가 우선돼 왔다.환경과는 거리가 멀다. 도시계획에는 좋은 내용도 많지만 실질적으로 이뤄지지 않은 것들도 많다. 그게 해소되지 않으면 어떤 계획이 제안되더라도 실현되기 어렵다.많은 도시계획들이 이뤄져왔지만 왜 이런 부분 들이 현실적으로 실현 되지 않는지를 생각해 봐야 한다. 도시에 사는 사람들은 땅값이 높은지는 알고 있지만 도시의 어느곳이 어디가 위험한지는 모른다. 현실화돼야 할 부분 중 하나가 도시계획하고 환경계획과 재난이 같이 통합돼야 한다. 이 과정에서 공간확인이 필요하다. 재난은 위치가 가장 중요하다. 기존의 정책 과정에선 이를 등한시하는 경우가 많다. 앞으로 도시계획과 환경계획과 재난계획이 공간으로 통합돼야 한다. 도시계획에서 위험한 지역을 빼고, 나머지 지역을 개발하는 게 먼저다. 도시계획은 안전재난의 주범인 동시에 극복을 위해 꼭 필요한 것이다. 반성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단계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우재민 ㈜웃샘 EMR 사업총괄부사장 △우재민 ㈜웃샘 EMR사업총괄 부사장"코로나19처럼 기후변화로 여러가지 일이 발생하고 있다. 감염병은 재난 카테고리에 들어간다고 생각 못할 것이다. 감염병도 이 테두리 안에 들어가야한다.사람은 대부분 도시에서 거주한다. 코로나 19 확진자는 지인들간의 접촉으로 감염된 2차 감염이 56%에 달했다. 가족간에도 45% 전염률을 보였다. 우리가 살고 있는 생활공간에서 발생한 것이다. 2022년 영국의 벨파스트라는 곳에서 전세계 인플루엔자 전문가들이 모여 논의했는데 이때까지 전염병이 발생하며 원인을 파악해서 약이나 백신을 만들어왔지만 코로나를 겪으면서 치료제나 백신을 만드는 동안 어마어마하게 많은 사람이 죽었다. 그 기간동안 우리가 했던 일은 거리두기 정도 밖에 대책을 내놓지 못했다.이 부분을 어떻게 해결 할 것인가. 최근에 지어지는 아파트는 미세먼지법에 의거해 환기 유니트라는 것을 설치한다. 이 미세먼지로 암 등 여러 가지 건강상 문제가 발생한다. 우리는 많은 사람이 사는 공간인 도시 공간에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충북의 경우는 질병관리청, 식약처, 국립보건원 등 질병에 관련된 핵심 6대 국책기관이 오송에 몰려있다.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선 폭우 등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에 대한 대책을 세워야 하지만 충북도는 감염병에 대한 대책도 세워야한다" 전병제 한얼경제사업연구원 원장ⓒ 김용수기자 △전병제 한얼경제사업연구원장"지난해 충북사회조사에 따르면 충북의 11개 시·군 중에서 안전성에 대해 가장 불안하게 느끼는 지역은 단양이 꼽혔다. 그 다음은 영동이 나왔다. 세번째는 청주시가 차지했다. 충북 평균을 합치면 3.9점인데 청주는 3.42로 낮은 점수를 받았다. 85만 인구가 살고 있는 도시에 나름 인프라가 잘 조성된 곳에서 시민들은 불안함을 느끼는 것이다. 이를 대변하듯 올해 오송 참사가 발생했다. 85만 시민들의 불안감이 적중한 것이다. 재난 대응에 대한 문제를 어떤 관점에서 접근해야 할 것인가· 기존 시각에만 보지말고 새로운 시각에서 봐야하지 않을까싶다.지역 내 총생산인 GRDP를 따져보면 청주의 경우는 제곱키로미터 당 370억 정도의 부가가치를 생산한다. 안전성이 가장 떨어진다고 느끼는 영동의 경우는 14억에 불과하다. 지역의 차별성을 두고자 말씀드리는 것이 아니다. 재난 안전은 예산의 문제와 부딪힐 수 밖에 없다는 것을 말씀드린 것이다. 청주는 영동에 비해 경제 밀도가 무려 27배나 조밀하다. 만약 여기서 사고가 나 1시간정도 교통에 정체됐다면 눈에 보이지 않는 최대 27배 피해가 발생한다. 이런 관점에서 접근해 예산 확보를 내세워야하지 않을까 싶다. " /충북일보 천영준 기자